도전!!! 1000권 읽기

23권 [인문학 리더십]

가네샤7 2022. 7. 29. 07:45

23권 [인문학 리더십]

* 책을 읽으며 내 맘에 파장을 일으켰던 말들과 느낌들을 주로 적어본다~~

23권 [인문학 리더십] 조슬린 데이비스/ 김지원 옮김   <반니> 2016

 

저자는 사내교육 전문가로, 리더십교육업체를 설립해 리더십과 전략실행에 관한 사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러 잡지에 글을 기고해오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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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전을 읽는데는 세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고전은 사람들을 이끌 방법을 찾을 때 그 위험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둘째, 고전은 MBA 과정 안내문에서 볼 수 있는 주제에만 집착하지 않는다. 고전은 훨씬 더 큰 주제, 위대한 리더들이 잘 아는 분야를 다룬다. 바로 인간의 본성이다. 마지막으로 고전의 내용은 시대의 시험을 이겨 낸 것이다. 고전의 배경은 오래된 과거지만, 고전 속 인물들의 걱정거리가 우리의 걱정거리고 그들의 조언은 지금도 유용하다.

 

- 먼저 나서라. 희망을 만들라. 사람에게 집중하라. 이것이 카리스마 넘치는 외로운 리더라는 신화를 대체하는 진실이고, 진정한 리더를 알아보는 징표다.

 

- 플라톤<국가>  정의란 무엇인가?

정말로 공정하다는 칭찬을 받을만한 리더는 확고하면서도 유연한 정의, 즉 개개인이 자신에게 (정말) 걸맞는 것을 얻는 정의를 좇는 사람뿐이다.

 

- 마키아벨리는 믿음이 흔들리는 시기에 사람들을 계속 나아가게 하는 진정한 '힘'은 벌을 준다는 위협이나 공허한 미래상이 아니라 그보다 더 긍정적이고 공고한 것, 즉 그들의 리더인 당신의 능력과 당신이 그들을 도울 거라는 사실에 대한 믿음임을 잘 알고 있었나 보다.

 

- 소포클레스 <안티고네>  : 힘에 관한 통찰력을 키워준다. 힘이 무엇이고, 리더가 힘을 어떻게 써야 하며, 리더가 힘을 남용하거나 잘못 이해하면 어떻게, 어떤 일이 생기는지 알려준다. 

진정한 힘은 진정 힘을 가진 사람, 즉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기꺼이 당신을 따르게 만드는 데 있다.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리더는 남들을 억눌러서 힘을 키우려고 한다. 이런 리더는 부하에게 힘이 생기는 것을 보면 그들을 더 억눌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 세익스피어 <줄리어스 시저> : 권위 + 힘 = 리더.  힘은 강하고 권위는 적법하다.

 

- 철학이 어떻게 리더십 기질을 발전시키는가.

철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파괴적인 열정이 불러 일으키는 혼란에서 벗어나 명료하게 생각하고 현명하게 행동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플루타르코스 <도덕론>은 말한다. 이성의 주도하에 그 열정이 자신을 좌우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철학은 리더십의 함정을 감지하고 피하도록 해준다. 현대의 기질 성장교육은 아이들에게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법과 감정에 좌우되지 않는 법을 가르친다는 면에서 유사한 데가 있다.

 

- 플루타르코스는 아테네식으로 교육받은 사람들에 대해 이렇게 인용한다. " 우선 현명해진 다음에 철학자가 되고, 그 뒤에는 연설가가 되며, 시간이 지나면 평범한 사람이 된다. 더 많이 배울수록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이 잘났다는 생각을 점점 내려놓게 된다."  이것은 놀라운 이야기다. 훌륭한 리더일수록 평범해 보인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 리더십의 다섯 가지 기질 : 용기, 진실함, 회복력, 관용, 배려~~ 중용

리더는 적을 제압할 때도 용기를 드러내지만, 자신의 책임을 마주할 때 더 큰 용기를 보여준다. 좋은 리더는 기분이 어떻든 간에 자신이 책임져야 할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을 보살핀다. .... 셸리의 <프랑켄슈타인>

공감하고 들어주기

그저 무슨 이야기가 하고 싶으냐고 물어 보는 것 ... 샤말린 <식스센스> 

 

- 소통도구 : 상냥한 대답이라는 용기

누군가가 당신을 비난하거나 공격하면, 화를 내거나 빈정거리며 맞받아치지 말고 용기를 모아 'ASSET' 접근법을 써보라.

1. 그들의 관점을 인정하라. (Acknowledge their point of view)

2.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라.(Seek to understand more)

3.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지 그들의 조언을 구하라. (Solicit their advice on how to more forward)

4. 해결하기 위해 그들에게 도움을 청하라. ( Enlist their help with a solution)

5. 협조해준 것에 고마움을 표하라. (Thank them for engaging)

예)

-불평하는 이웃:

말씀을 이해하겠습니다. 불편하셨다니 죄송하군요.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그렇게 하게 도와주실수 있나요? 그러면 좋겠군요. 이 문제를 알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 태도가 나쁜 팀원 :

당신이 화났다는 걸 알겠어요. 왜 이렇게 됐는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내가 이걸 할테니 당신이 저걸 해 주면 정말 도움이 될 겁니다. 저한테 와줘서 고마워요. 이야기를 나누니까 훨씬 좋군요.

 

- 재능 ~ 개발

1. 기술 : 산술, 승마,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2. 지식: 고객의 구매 양식, 안전 규범, 물리학 법칙...

3. 태도 : 경쟁적, 팀 지향적, 긍정적, 고객중심적...

4. 지성 : 언어능력, 창의성, 전략적 사고

5. 기질 : 용기, 진실함, 회복력, 관용, 배려

6. 의욕 :  일을 해 내려는 욕망, 호감을 사려는 욕망, 봉사하려는 욕망

7. 성격 : 외향성, 신경증적, 성실함

 

>>> 기술, 지식 ~ 아주 변하기 쉬움. 공부나 훈련을 통해.

>>> 태도, 지성, 기질 ~ . 어느 정도 변하기 쉬움. 스승의 영향 등.  재능으로 계발해야 함.

>>> 의욕, 성격 ~ 쉽게 변하지 않음.

 

- 진정한 리더의 표시는 카리스마가 아니다. '먼저 나서고 희망을 만들고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세 가지 행동이다. 

가짜 리더의 유형 ~ 기본 방침을 따르기 위해 혁신을 회피하는 사람은 '졸', 무시무시한 분위기를 만들어서 권력을 유지하는 사람은 '폭군' , 사람들을 절차라는 수레바퀴 속 톱니로 대하는 사람은 '관료'.

 

- 리더의 용기란 '관심을 갖고 안 갖는 것'의 문제라고 말한다. 부하들과 임무의 성공에 관심을 갖지만, 당신 자신이나 당신의 성과에는 관심을 갖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비겁한 리더들은 정반대로 행동한다. 그들은 자신의 성공과 안전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는 별 관심이 없다. 그들은 위험은 감수하지 않고 리더십이라는 높은 자리만 즐기고 싶어서 칼을 꽉 쥐고 갑옷을 꽁꽁 두른 채 지낸다.

 

-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키워 주는 이상,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매력적인 미래를 제시하는 이상과 그것을 제시하는 리더는 절대로  그 힘을 잃지 않는 법이다.

 

-철학은 당신에게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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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의 철학이 채워질 때까지, 만들어질 때까지 리더는 함부로 맡는 것이 아니다.  그 채워짐의 정도는 자기 자신이 더 잘 알 것이다. 진짜 리더일지 가짜 리더일지...